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경기 / 인천

[양강면옥] 탈북자/새터민이 한다는 냉면집~ 얇은 면의 함흥냉면


평택자치신문에 탈불자/새터민이 한다는 냉면집이 생겼다고 하여서 방문했습니다. 

 

북한 요즘이 아니라 예전부터 먹고 살기 힘든데, 밥도 먹기 힘든 상황에서 냉면을 해먹을 여유가 있겠습니까 만은 

그래도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왔습니다. 혹시 알아요 유명한 냉면집에서 일했던 분이거나 경력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일단 평양냉면은 아니고, 함흥식으로 감자전분으로 만든 얇고 가는 면입니다. 가끔 이 쫄깃하고 가는 면이 먹고 싶을 때가 있어요.

기사의 설명은 평안남도 덕천 냉면 이라고 하네요. 1998년도에 탈북을 하였고, 어머니로 부터 냉면의 육수 등의 비법을 전부 받았다고 하고요. 

 

기사에는 이런 내용은 없었는데, 육쌈냉면 스타일이네요. 냉면을 주문하면 돼지불고기가 조금 곁들여 나옵니다.

 

 육쌈냉면은 제 스타일은 아닌데 그래도 먹어봐야죠.

 

 



이렇게 메뉴가 있고요. 냉면은 6,000원 회냉면은 7,000원으로 기억합니다.
메뉴판을 찍기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안찍었습니다.



무절임과 열무김치 



곁들임으로 조금 나온 돼지불고기 


 

 양념은 진하지 않고 괜찮은 편이고요.

 

약간 냄새가 났지만, 안좋거나 심한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손님이 많이 몰려서 한번에 다량으로 구워서 그런 걸 수도 있고요.

 

 

 


저의 물냉면 
물냉면도 면을 얇은걸로 주시지.. 그 얇은 면이 가끔 먹고 싶어서 온거거든요. 
기사에 따르면 육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담근 동치미를 섞는다는데, 저에겐 약간 인공적인 맛이 났는데 뭔지는 잘 모르겠는데 약간 인공적이었어요.




비빔냉면 
이 얇은 면을 원했어요. 가늘고 쫄깃한 전분으로 만든 면!!!

비빔냉면도 맛이 좋네요. 매콤 달콤 해서 , 같이 나온 불고기랑 싸서 먹으니 좋아요.



물냉면은 위의 꾸미를 다시 올려서 사진 한장!! 

식초를 딱 2방울 정도 섞으니깐 그 인공적인 향은 사라졌는데요. 
물냉면도 이 가격에 돼지불고기 포함이면 나쁘지 않네요. 육쌈냉면 류 보다는 한 수 위.


비빔장에 잘 섞고 비벼서 


 

돼지고기랑 같이 싸먹으면 맛 좋죠!

 

꼭 갈비집에서 갈비와 물냉면을 싸서 먹는 맛이랄까요.

소갈비+물냉면 조합이라면, 여기는 비빔냉면+돼지불고기 의 조합입니다.

 

 


중간에 저는 회냉면도 한그릇 추가!

물냉면도 기대 이상이었고, 비빔냉면도 괜찮았던 편이라서 회냉면은 어떤가 온김에 다 먹어보려고 시켰습니다.



양념은 비빔냉면의 양념장과 같고 

위의  명태 코다리 는 약간 건조한 느낌이 드네요. 약간 마른 느낌 

잘 섞어서 맛을 봐야죠. 그래도 평택에는 회냉면/코다리 냉면 하는 곳이 없으니 아쉬운데로 이정도면 괜찮네요. 




회냉면도 추가하니, 돼지불고기도 조금 더 나왔네요.
이전것 보다 더 잘 구워져서 그런지 맛이 약간 더 좋네요. 같은 통에 들어있었을 텐데 냄새도 안나고요.

고기를 굽는 기술도 중요합니다.



 사이즈 비교 
처음엔 비빔냉면 2개, 물냉면 1개 주문하였고요. 나중에 회냉면 1개 추가했습니다.



가는 면발이 마음에 들어요 좀더 찔기면 좋겠지만요.




 

회랑 고기랑 함께 먹으면 뭐 새끼미 냉면이죠.

 

 

 탈북자가 만든다고 하여서 기대를 살짝 가지고 갔다가, 냉면과 고기를 같이 주는 스타일 이라고 기대감이 확 줄었는데요.

 

맛을 보니깐 이 가격에 이정도면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평택에 회냉면.코다리 냉면 하는곳도 없자나요. 이렇게 생겨주면 반갑죠. 가끔 함흥냉면이 먹고 싶으면 멀리 안가고 방문 할 수 있으니깐요.

 

 

 

위치는 평택시 동삭동 평택여고 앞의 뜨락 한정식 옆에 있습니다.

자주 업종이 바뀌는 자리인데 오래갔으면 좋겠네요.